1月

2月

3月

4月

5月

6月

7月

8月

9月

10月

11月

12月

HOME

2003年 4月 韓·日歷史文化探險隊

2003年 4月 韓·日歷史文化探險隊(통영시,거제시)

도고 헤하치로(東鄕 平八郞) / 이치무라 히사오(市村 久雄)

2003년 4월 27일 ~29일까지 한일 역사탐방을 하였습니다..참가자는 (사)부산국제친선협회 이상점 사무국장, 서일본신문 서울지국장 후지이 미치히코, 재부산일본국총영사관 전문조사원 키쿠찌 유지,울산문화유산해설사 김청자,재부산일본국총영사관 정덕한씨가 참여하였습니다..

비석의 현황 : "도고 헤하치로(東鄕 平八郞)"

위치 : 거제시 장목면 송진포리 초등학교(폐교) 뒤 100m지점

제원 : 높이 160cm, 폭60cm, 화강암

도고 헤하치로(東鄕 平八郞) 실제 모습
러일전쟁 당시인 1905년 2월 22일 "도고 헤하치로(東鄕 平八郞)"는 함선42척과 병사 3,500명을 보유하고 거제도 장문포에 진지를 구축하여, 동년 5월 27일 러시아 해군 사령관 "로제스트 벤스키" 가 보유한 함선37척과 병사 3,000명을 공격하여 전멸 시킴, 그 이후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일본의 식민지가 됩니다.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치욕적인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전투이고, 일본의 입장에서는 전승의 역사를 알리는 전투입니다. 이 비석은 "도고 헤하치로(東鄕 平八郞)"의 친필 비석이며, 일본의 해군이 이 전쟁을 기념하기 위하여 세운 것입니다. 일본에서도 러일전쟁중에는 "도고 헤하치로(東鄕 平八郞)"의 친필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러시아의 발틱 함대를 격침시킴으로 인하여 외세의 간섭을 받지 않고, 조선을 식민지화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일제의 36년간의 식민지가 시작되는 결정적인 사건이라고 합니다. 일설에 의하면 "도고 헤하치로(東鄕 平八郞)" 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대단히 존경하였다고 합니다. 해전에서 사용하는 전법도 이순신 장군의 책에서 공부를 하였다고 합니다. 이순신 장군의 학익진 전법이나,도고 헤하치로(東鄕 平八郞)의 정(丁)자 전법, 영국 넬슨의 티(T)자 전법은 아주 유사하다고 합니다.. 도고 헤아치로는 조선의 이순신을 세계 최고의 제독이라고 극찬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으로 귀환 할 때에도 제승당을 방문하여 충무공 이순신 장군에게 배향하고 갔다고 합니다. 이순신 장군의 학익진 전법은 "도고 헤하치로(東鄕 平八郞)"의 정(丁)자 전법보다 200년이나 앞서서 이순신 장군이 자주 사용한 전법입니다.

비석의 현황 : "이치무라 히사오(市村 久雄)"가 세운 "취도(吹島)회고기"라는 비석

위치 : 거제시 사등면 창호리 해상
비석제원 : 세멘트 탑과 포탄(높이 450cm)

러일 전쟁 당시 일본함대의 함포 사격의 표적으로 활용되는 섬에 1935년 일본해군중장 "코바야시 세이자부로(小林省三郞, 일본 해사31기)"가 세웠고, 뒷면에는 한문을 쓴 시가 한편 있으며"이치무라 히사오(市村 久雄,일본 해사31기)"라고 표기 되어 있습니다.

"이치무라 히사오(市村 久雄, 일본 해사31기)"는 "코바야시 세이자부로(小林省三郞,일본 해사31기)"와는 동기이며,이 비석을 세울 당시의 진해요항부 사령관 "코바야시 세이자부로(일본 해사31기,小林省三郞)"의 전임자 입니다. 어떤 이유로 하여 비석에 두 사람의 이름이 표기 되어 있는 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소화 10년(1935년) 8월 일본 해군 중장 "이찌무라 히사오(市村 久雄)"가 세운 "취도(吹島)회고기"라는 비석

 

☞ 위의 사진과 내용은 무단 복제하여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무단 복제 사용시 법에 따라 처벌 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홈페이지,등 링크는 가능합니다.



(사)부산국제친선협회 / (社)釜山国際親善協会
TEL 051-853-3551 FAX 051-853-3552 E-mail : bifs@bifs.or.kr